본문 바로가기

손에 잡히는 경제 요약

5월 1일 손에 잡히는 경제

1. <트랜드 리포트> "글로벌 액션 카메라 시장"

- 문 스타트업 연구소 문형진 소장
 
  주로 '고프로'로 대변되는 액션 카메라 시장이 있습니다. 굳이 손으로 잡지 않고 몸에 착용하여(헬멧이나 머리) 일상을 기록할 수 있는 카메라입니다. 방수 방진 등이 가능하고 방송에서도 사용 가능한 고화질입니다. 
 이 시장의 선두주자인 고프로의 작년 매출이 약 1조5천억원입니다. 과거에는 카메라 메이커들이 이 시장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지만, 소니 파나소닉 니콘 등 대형 메이저 업체들이 진출하기 시작하였습니다. 
 2004년 설립한 고프로는 설립자가 서핑을 좋아하였고 서핑하면서 좋은 장면을 찍고 싶었던 그는 고가의 장비밖에 없어서 우드랩이라는 회사를 만들어 이 제품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3. <스포노믹스> "프로야구 유니폼의 광고 효과"
- 스포츠평론가 이종훈 씨
 
 오늘은 한국프로야구에는 있지만 미국 프로야구에는 없는걸 말하겠습니다.
 미국 메이저리그는 유니폼이나 헬멧등에 광고를 금지한다는 규약에 있습니다. 
 미국 4대 프로스포츠에는 모두 유니폼 광고를 하지 않는데 이렇게 광고를 하지 않아서 놓치는 수입이 스포츠당 1년에 1,000~1,500억 정도 된다고 합니다. 팬들이 광고를 싫어하기 때문에 이 돈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주전 NBA사무국에서 2017-2018시즌부터 3년간 시범적으로 유니폼 광고를 해보겠다고 발표를 하자 미국 언론과 팬들 사이에서는 난리가 났습니다. 
 우리나라는 구단의 모기업으로 대기업이 주로 있다보니 광고가 당연시되어 있습니다. 각 구단이 평균적으로 헬멧과 유니폼의 광고비로 1년에 30~40억 정도입니다. 

4. <손경제 북클럽> "기업의 거짓말"
- 저자, 이데일리 김도년 기자


추후업데이트